default_setNet1_2

함양군 도시재생 뉴딜사업 ‘비상’

기사승인 2022.07.13  17:11:09

공유
default_news_ad1

용평리·인당마을 뉴딜사업 일반 근린형·우리 동네 살리기 사업 결실 수확
안의면 뉴딜사업 일반 근린형 사업·서상면 예비사업 올해 상반기 시작
사업지 별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시행…정주 여건 개선·특화 자산 연계

 

함양군은 도심 지역 균형 발전과 기초생활시설 개선을 위해 그동안 여러 도시 개발·기반사업 등을 추진해 왔는데 그중에서도 인구 감소, 기초 인프라 시설 낙후로 쇠퇴 중인 전통시장, 외곽지 등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전국 어느 지역보다 적극 추진했다.

특정 방향으로 편중되는 도시 확장에 따라 발생하는 도심 공동화를 극복하며, 침체한 도시 경제를 개선하기 위해 물리·환경적으로뿐만 아니라 산업·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도시를 다시 활성화하는 것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올해 함양군에서 첫 도시재생사업이 선정된 지 4년 차가 지나는 해다.

그동안 군은 사업지 별로 선정된 사업들에 대한 기본 설계를 추진하며, 해당 지역 주민이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채워나가 주민 주도 사후 운영 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주민·경관협의체 회의, FGI 심층 면접을 통해 각 거점시설의 기본 설계를 마무리해 지난해 주요 도시재생 거점시설 착공을 완료했다.

그간의 경과에 이어 올해도 함양군의 도시재생사업 비상(飛上)은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빛·물·바람·흙 함양 항노화 싹틔우기

□일반근린형…총사업비 165억 원

용평리 607-4번지 일원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용평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용평리 상인·주민이 주축이 돼 저층 노후 주거지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시행 중인 사업이다.

한들거점센터 건립 중

도시재생 마을관리 거점으로 건립 중인 한들거점센터는 지리산 함양시장 제2주차장 부지에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며, 지하주차장을 포함한 공유·문화·교류의 재생 공간을 조성해 공동체 회복과 사회통합의 중추적인 주민 편의 이용 거점 시설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현재 기초 공정이 마무리돼 상층부 공사가 진행 중이며, 이곳은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관리 협동조합 운영을 위한 공간과 주민의 수요를 토대로 한 복지·공공서비스 지원을 위해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커뮤니티 공간조성
청년창업공작소

또한 낙후 골목길 개선과 쌀전 공실을 활용해 쌀전 빈 점포·노후 건축물, 빈집을 활용 커뮤니티 공간 조성, 문화 곡간 ‘타작’ 방송 스튜디오 조성, 청년창업공작소·마을 홍보관 등 조성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면서 환경개선을 하고자 한다.

지리산함양시장 주차장 조성 사업과 연계해 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일부 시설은 부분적으로 준공 후 도시재생 뉴딜 주민 역량 강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함양을 잇는 인당마을

□우리 동네 살리기…총사업비 88억 원

그간 도심 개발 과정에서 소외돼 기초 생활 인프라의 낙후 문제가 있었던 원도심 하부의 인당마을의 도시재생사업 또한 지속한다.

지난 2019년 기 선정돼 온 소규모 재생사업으로 거점공간이 조성돼 마을 자원인 ‘청국장’과 함양 특산물 ‘산삼’을 결합한 산삼 청국장 시범 제조를 시행하며, 앞으로 전통 장류 제조 체험 공간으로 조성해 마을 자원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당 더 건강한 센터 거점시설 건립 중

이어 지난해 하반기 착공해 인당 더 건강한 센터 거점시설 조성 사업이 지속해서 추진 중으로 1층 공간에 청국장 제조공간을 조성하면서 HACCP 인증을 취득하며,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해 마을 주민을 중심 지속적인 사후 운영을 지속할 방침에 있다.

인당 주민제안공모사업

또한 주민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무장애 도로포장과 범죄 예방 디자인(CPTED)을 적용한 안심 골목길이 올해 하반기 조성 예정이며, 지난 2019년 소규모 재생사업 선정으로 추진돼 온 거점공간 연계 주민모임 공간에서는 인당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기타 주민교육 등이 진행 예정돼 있다.

■기백 넘치는 선비마을의 햇살 안의

□일반근린형…총사업비 164.55억 원

본래 안의면은 전통시장과 약초시장을 내재해 함양군 북부권역의 거점 지역으로서 기능하던 지역이었지만 급속한 고령화와 열악한 기반 시설·노후화로 상업 여건이 저하되며, 도시 활력이 감소해 유지 관리 능력이 저하돼 현 상황에 이르게 됐다.

인당 주민제안공모사업

신규로 추진되는 안의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안의면 약초시장을 거점으로 약초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될 사업이며, 이를 위해 지난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구축 완료해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기초 역량 강화 활동을 추진했다.

예비사업 SW 성과공유회

사업 내용으로는 안의 약초 발전소·빌리지 조성을 비롯한 종로 길 테마거리 조성, 공유 플랫폼 구축 등의 H/W 사업과 기록화 사업, 주민제안 공모사업, 안의보감 햇살학교 등의 S/W 역량 강화 사업으로 구성됐다.

■남덕유산 관문마을…스스로 상생하는 서상

□도시재생 예비사업…총사업비 3.2억 원

서상면은 과거 서상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영·호남 양도 간 교류장을 하던 곳이었지만 노후 건축물과 서상 전통시장 등 지역 골목상권 쇠락으로 쇠퇴의 길을 피하지 못했다.

서상면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서상면 대남리 일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도시재생 예비사업이다.

도시재생 뉴딜 본사업 추진 전 스타트업 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며, 본 사업을 통해 본격 뉴딜사업 공모 준비 전 재생사업 경험이 없는 주민 역량 강화 활동과 그동안 지역 내 뉴딜사업지에서 시행해 큰 호응을 얻은 집수리 지원 사업 등 주민 참여 활동을 다수 포함하는 사업들로 추진될 사업이다.

현재 도시재생 관련 기초 교육 과업들을 착수해 시행 중이며, 지역 유·무형 자원을 발굴하기 위한 주민 퍼실리테이팅이 추진 중이다.

집수리지원 사업단 견학

■도시재생 집수리 지원 사업

지역 내 전 도시재생 사업지에서 공통으로 추진되는 집수리 지원 사업은 주민의 각별한 호응을 얻고 있다.

20년 이상의 노후주택 외부 수리에 중점을 둬 진행되는 사업이며, 단순 외부 수리에만 그치지 않고 무장애 안심 골목길 조성과 아카이빙 사업 등을 연계해 각 사업지만의 콘셉트로 하드·소프트웨어 사업을 연동해 시행 중이다.

함양군에서는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함양군 자원봉사협의회, 도움협동조합, 지음과 살림 예비 사회적기업, 용평·인당마을 주민협의체 등과 도시재생 뉴딜의 기본 이념인 협업과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다.

이는 주민참여의 집 수리 사업을 진행한다는 면에서 호평을 받아 경남도 도시재생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용평리·인당마을은 올해 남은 집수리 분량을 시행해 마무리할 예정으로 안의면 뉴딜사업 지도 집 수리 지원 사업이 곧 시행할 예정이다.

2021 도시재생한마당 주거복지·삶의 질 향상 부문 대상 수상

이러한 사업 실행을 위한 함양형 거버넌스의 협업과 성과에 부응하기라도 하듯 지난해 하반기 창원시에서 개최된 도시재생 산업박람회와 청주시에서 개최된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에서 함양군은 우수 지자체·공무원·중간지원조직·코디네이터상, 최우수 센터장상 등을 석권했다.

그간 추진실적에 대한 결실을 수확해 서상면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 선정에도 성공했다.

특히 안의·서상면 도시재생사업 추진은 군부 지역에선 드물게 읍내 시가지에 국한된 사업 추진이 아닌 면 지역으로의 확장이라는 의의가 있어 더욱 각별하게 다가오게 한다.

군 관계자는 “그간 군민들이 적극적인 관심으로 역량 강화 활동에 참여해 줬으며, 지역 내 소통을 기반으로 거버넌스 구축 활동을 끊임없이 지속했기에 경남도내 군부 지역으로는 최초로 4년 연속 공모사업 선정이 가능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성공적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과 결실을 위해 현장 중심으로 소통을 지속하고자 한다”며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정이 함께한다면 성공적인 도시재생 롤 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한태수 기자 hts@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